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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환 정보

장애 유아의 문제 행동과 개입 방안

by 고운무지개 2023.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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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장애 유아는 학습 능력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교육 시스템에서 분리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 유아들은 사회적 편견과 오해로 인해 간과되는 상당한 학습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장애 유아 행동의 학습 잠재력을 탐구하고 능력에 대한 기존의 인식에 변화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행동의 학습 가능성

행동 학습에는 센서 및 카메라와 같은 기술 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특정 행동을 장려하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피드백은 유아가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안내하는 소리, 빛 또는 진동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머리를 들기가 어려운 경우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하고 다시 시도하도록 격려하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장애가 있는 유아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행동 학습은 다양한 연구에서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에 실시된 한 연구에서는 행동 학습이 뇌성 마비가 있는 유아의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020년에 실시된 또 다른 연구는 행동 학습이 다운 증후군이 있는 유아의 사회적 및 정서적 발달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행동 학습은 개별 유아의 요구에 맞게 조정될 수 있으므로 유아가 자신의 속도에 맞춰 발전하고 발달에 필요한 특정 기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행동 학습의 이점은 유아의 발달 결과를 개선하는 것 이상으로 확장됩니다. 또한 부모와 보호자에게 유아의 행동에 대한 더 큰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개인화된 관리 및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 학습은 유아에게 치료를 즐겁게 만들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행동수정 원리에 따른 구체적인 지도방법

행동 수정은 보상이나 처벌을 사용하여 행동을 수정하는 조작적 조건화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장애 유아의 경우 행동 수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또는 운동 기술과 같은 새로운 기술 개발을 장려하거나 공격성 또는 자해와 같은 문제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장애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행동 수정 기술 중 하나는 긍정적 강화입니다. 긍정적 강화는 반복을 장려하기 위해 원하는 행동에 대한 보상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자폐유아가 처음으로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면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포옹으로 보상을 주어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기술은 복잡한 행동을 더 작은 단계로 나누고 진행의 각 단계에 대한 보상을 포함하는 형성입니다. 예를 들어, 뇌성마비 유아가 걷는 법을 배우는 경우 똑바로 서서 한 걸음을 내딛고 결국 독립적으로 더 많은 걸음을 걷는 것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처벌도 행동 수정 기술이지만 최후의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처벌에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부정적인 결과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행동 수정 기법은 항상 각 유아의 개인적 필요와 능력에 맞춰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행동 수정의 주요 방법으로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고 가능한 한 처벌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람직한 행동의 보상방법

긍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에 보상을 주어 반복을 장려하는 행동 수정 기술입니다. 장애가 있는 유아의 경우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여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고 새로운 기술 습득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 강화는 칭찬, 포옹, 하이파이브, 좋아하는 장난감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유아에게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운 증후군이 있는 유아에게 두 가지 장난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장난감에 대해 칭찬이나 작은 선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아의 의사 결정 능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독립성과 자율성을 장려합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기술은 복잡한 행동을 더 작은 단계로 분해하고 각 진행 단계에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뇌성마비 유아가 기어가는 법을 배우고 있다면 머리를 들어 올리고 손과 무릎으로 밀고 마침내 기어가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강화는 일관되게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 직후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상호 작용, 의사소통 및 운동 기술을 포함하여 다양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수정방법

장애가 있는 유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바로잡는 첫 번째 단계는 행동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 장애로 인한 좌절이나 감각 과부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본 원인이 확인되면 부모와 보호자는 적절한 교정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효과적인 기술은 리디렉션(redirection)인데, 이는 유아의 주의를 보다 긍정적인 활동으로 리디렉션(redirection)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자폐 유아가 특정 물건에 집착하고 그것을 빼앗기면 화를 내면 주의를 전환하고 좌절감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활동이나 장난감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기법은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보상을 통해 반복을 장려하는 긍정적 강화입니다. 예를 들어, 뇌성마비 유아가 의사소통 장치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면 성공적으로 사용할 때마다 칭찬이나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행동 지원

장애 유아의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는 구조화된 일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장애가 있는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더 안전하다고 느끼고 불안과 도전적인 행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낮잠, 활동에 대한 일관된 일정은 또한 일상과 안정감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전략은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하고 보상하면 반복을 장려하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명확한 기대치와 경계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애 유아는 사회적 단서와 기대치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명확하고 일관된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고 구체적인 지침은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을 이해하고 혼란이나 좌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 자료를 사용하는 것은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유아는 그림 일정이나 사회적 이야기와 같은 시각적 단서와 보조 도구에 잘 반응합니다. 이러한 도구는 기대와 일상을 이해하고 불안이나 도전적인 행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장애가 있는 유아는 효과적인 지원과 전략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을 배우고 개발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긍정적 강화, 지원 환경, 일상과 반복, 시각 보조 도구는 모두 장애가 있는 유아의 행동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이러한 유아의 행동 학습 가능성을 열어줌으로써 부모와 보호자는 유아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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